본문 바로가기

돈IQ 높이기

Boglehead 17 - 한번 셋업 그리고 잊을 수 있는 인덱스 펀드 (보글헤드 장점 17 of 20)

보글헤더가 선호하는 3가지 인덱스 펀드로 구성한 포트폴리오의 17번째 장점은 Low Maintenance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노력)이다. 내가 개인적으로 5번째 장점 (개별 주식으로 투자했을 때의 위험) 과 이 포트폴리오를 선호하는 이유중에 하나 이기도 하다. 나는 돈공부하는 것과 투자하는 것을 좋아한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돈공부하기를 통해서 얻은 지식과 지혜로 투자하기를 즐긴다고 하는것이 맞는 표현인 것 같다. 그래서, Investment Club, Seminar, 새로운 서적 등을 통해서 새로운 배움을 즐긴다.

 

투자가 복잡해지면 복잡해질수록 전체적인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기가 더 어려워진다는 사실을 깨달았으며, 이로 인해 (더 복잡해진 포트폴리오) 내가 해야할 일들이 더 많이 생겨서 나의 일상이 더 분주하게 됨을 깨닫고 난 후, 내 포트폴리오의 많은 비중을 Three Fund Portfolio 로 구성하였다. 이것은 마치 10장이 넘는 크레딧 카드와 10개가 넘는 은행 계좌를 관리하는 것과 비슷하다. 과연 우리가 이러한 복잡성에서 탁월함을 낼 수 있을까? 왜 스티브 잡스와 마크 주크버그는 간단한 청바지와 운동화를 신을까? 

 

 

보글헤더가 선호하는 3가지 펀드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도 매년 리밸랜싱이 필요하며, Beneficiary check (수혜자 선택) 등 해야할 일들은 분명히 있다. 하지만, 새로운 펀드가 출시되었을때, 과연 내가 투자해야 하는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내가 가진 펀드가 사라져서, 다른 펀드로 갈아탈 일도 없다. 때때로 나 역시 개별주식을 사지만, 역시 잘 될때가 있으면 안될때도 있다는 사실을 매번 깨닫는다 (Reversion to the Mean).

 

 

보글헤더가 선호하는 3가지 인덱스 펀드로 구성된 포트폴리오 이외에도 개별 주식을 투자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아래의 글을 소개한다. 이 글에는 저자 Bill 의 투자철학이 담겨있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보글헤더 3가지 인덱스 펀드로 구성한 포트폴리오와 그의 개별주식 철학을 접목해서 투자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이 나에게 가장 최적의 조합이라는 것을 깨달은 순간부터는, 계속 이 방식으로 투자하고 있다.

 

 

 

나만의 투자방법을 가지고 계신가요? (커피하우스 인베스터)

매일 오르락 내리는 주식 시장에 발맞춰서 수많은 정보들이 뉴스를 장식한다. 그중에는 맞는 정보도 있지만, 잘못된 정보도 많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는 이를 지혜롭게 선별해서 정보를 수집

washington.doniq.net

 

어떤 투자자들은 Three Fund Portfolio가 너무 단순하고, 해야할 것들이 없어서 재미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래서 Three Fund Portfolio = Lazy Portfolio (게으른 포트폴리오) 라고도 불리우며, 이러한 재미없는 포트폴리오에 실증(?)이 난 투자자들은 개별 주식 혹은 다른 새로운 방법들을 찾아 나서기도 한다.

 

그러나, 단순화된 포트폴리오는 장기간의 수익률로 비교해 볼때, 평균 마켓보다는 수익률을 보다 더 보장해주며, 그로인해 남는 투자시간을 다시 소중한 가족, 혹은 친구들에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나는 “Set it, and Forget it (한번 설정한 후, 잊어버려라) 이라는 투자 방식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그래서인지, Boglehead Three Fund Portfolio 가 나의 삶의 철학과도 잘 맞는 것 같다.

 

  

Next 이야기는 포트폴리오 rebalancing에 대해서 살펴보자. 

 

 

Boglehead 18 - 리밸랜싱이 편한 인덱스 펀드 (장점 18 of 20)

보글헤더 3가지 인덱스 펀드로 구성한 포트폴리오의 18 번째 장점은 포트폴리오 리밸랜싱이 쉽다는 것이다. 리발란싱이라는 것은 포트폴리오에 구성된 주식과 채권의 비중 (때로는 현금도 포함)

washington.doniq.net